로고

[오늘날씨] 기온 낮아 추워요! 강풍, 풍랑 주의! 11월 18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4/11/18 [10:34]

[오늘날씨] 기온 낮아 추워요! 강풍, 풍랑 주의! 11월 18일 5시 기준

박승규 | 입력 : 2024/11/18 [10:34]

▲ 천리안위성 2A호 2024.11.18  © K-시니어라이프


[K-시니어라이프=박승규 기자] 2024년 11월 18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대훈입니다.

한 주가 시작되는 월요일 아침 갑작스러운 추위에 놀라신 분들 많을 텐데요. 일부 지역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아침 기온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어제보다 10도 이상 떨어졌고요. 바람도 강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습니다.

 

한편 해상에서는 매우 강한 바람이 불며 매우 높은 물결이 일겠고요. 오후부터 밤사이 경상권동해안에는 가끔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 날씨입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은 대체로 흐리고 오후부터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0도, 춘천 -3도, 대전 0도, 광주, 대구 4도, 제주 10도 낮 최고기온은 서울 7도, 춘천, 대전 8도, 광주, 대구 9도, 제주 11도로 어제보다 낮겠습니다.

 

그럼 더 자세한 오늘 날씨,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레이더영상과 위성영상을 통해 기상 실황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찬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찬 공기가 상대적으로 따뜻한 해상을 지나면서 서해상과 동해상에는 붉은색으로 보이는 낮은 하층운이 만들어져 있는데요. 특히 동해상에는 해기차가 더욱 커지면서 강수 구름대가 발달해 있고요. 오늘 오후부터 경상권동해안에 영향을 주겠습니다.

 

이어서 우리나라 주변 기압계 및 강수 전망입니다.

오늘 우리나라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쪽으로 이동하는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맑겠는데요. 동해상에 발달해 있는 강수구름대는 오후부터 경상권동해안으로 점차 유입되겠는데요. 대기 하층 부근으로는 북서풍에서 점차 북동풍 계열 바람으로 바뀌면서 동해상의 강수대도 해안으로 접안하겠습니다.

 

다만, 동풍이 점차 약해지고 유입되는 시간도 짧아서 비의 양은 많지 않겠습니다.

오늘 강수지역과 시간을 살펴보면, 오늘 오후부터 밤사이 경상권동해안에 가끔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오늘 예상 강수량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다음으로 기온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부 지역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아침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어제보다 10도 이상떨어졌구요. 낮 최고 기온도 6~ 13도에 머물겠는데요. 특히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급격한 기온 변화로 인한 면역력 저하 등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강풍 및 해상전망입니다.

우리나라 북서쪽에서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등압선 간격이 조밀해져 전국 대부분 지역에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라겠구요. 특히, 강풍특보가 발효된 서해안과 전남남해안, 제주도를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요. 늦은 오후 서해안부터 바람이 점차 약화되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해상상황도 좋지 않겠는데요. 대부분 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고요. 서해남부먼바다와 동해중부먼바다, 동해남부북쪽먼바다, 제주도남서쪽안쪽먼바다, 제주도남쪽바깥먼바다에는 최대 5m로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또한 그 밖의 남쪽해상에도 풍랑특보가 경보로 강화될 가능성이 있겠고요. 동해중부먼바다에는 오전까지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으니까요.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시기 바라며 해상 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 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너울 전망입니다.

동해상에서 먼 거리를 이동하며 파주기가 길어진 물결이 동해안에 밀려들겠는데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거나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도 있겠습니다.

 

특히 물결도 높아 매우 강한 너울이 유입되어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고요. 저지대에서는 침수 가능성도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시흥시 물왕호수에서 바라 본 슈퍼문
이전
1/5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