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대훈입니다. 오늘도 전국이 무덥겠는데요. 전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최고 체감온도가 35도 내외로 올라 매우 무덥겠고요.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습니다. 오늘 중부지방에는 가끔 비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는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습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 날씨입니다. 오늘은 중부지방은 대체로 흐리고 가끔 비가 내리겠고요. 남부지방은 가끔 구름 많고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27도, 춘천 26도 대전, 광주, 대구, 제주 27도로 전국 대부분 지역이 어제와 비슷하게 출발하겠고요. 낮 최고기온은 서울, 춘천 32도, 대전 34도 광주 35도, 대구 37도, 제주 34도로 어제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습니다.
그럼 더 자세한 오늘 날씨,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위성영상과 레이더 영상을 통해 기상 실황을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를 뒤덮은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고요. 북쪽을 지나가는 기압골 전면에서 발달한 비구름대가 서해상에서 다가오면서 서해5도부터 영향 주기 시작했는데요. 시간당 5mm 미만의 약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고요. 점차 그 밖의 중부지방으로 비가 확대되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와 실시간 레이더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기압계 및 강수 전망입니다. 대기 중층과 상층의 기압골이 우리나라 북쪽을 지나가고 기압골 전면으로는 온난다습한 공기가 유입되면서 구름대가 점차 발달하겠는데요. 이 강수 구름대는 오늘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영향을 주겠습니다. 한편 오후부터는 남부내륙 곳곳에 소나기 소식이 있는데요. 낮부터 지상부근 기온이 크게 올라가는 지역을 중심으로 대기 불안정이 강화되면서 구름대가 높이 발달하겠습니다.
비나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요. 가시거리가 급격히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까요. 교통안전과 시설물 관리,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강수 지역과 시간을 자세히 살펴보면 아침부터 경기북부와 강원북부내륙에 비가 시작되고 오전부터 서울.인천.경기남부와 그 밖의 강원내륙.산지, 충청권에도 가끔 비가 내리겠고요. 오후에는 대부분 그치겠습니다. 오후부터 저녁 사이 전라권내륙과 경북권내륙 경남북서내륙, 제주도에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그럼 오늘 예상 강수량을 그림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이어서 안개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고기압권 내에서 밤사이 구름이 걷히면서 기온이 떨어지며 수증기가 응결해 가시거리가 짧아진 곳이 있는데요. 오늘 아침까지 일부 강원내륙과 남부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해상의 저수온역에는 바다 안개도 낀 곳이 있는데요. 서해상과 남해상을 중심으로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요. 특히, 일부 섬 지역에는 바다 안개가 유입되면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해상활동 시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기온 전망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최저기온은 24~29도로 어제와 비슷하겠고요. 서울의 경우 12일째, 제주에는 18일째 열대야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전국 대부분 지역에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습니다.
낮 최고기온은 30~37도로 어제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는데요. 전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최고 체감온도가 35도 내외로 올라 매우 무덥겠고요. 비나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일시적으로 기온이 내려가겠으나 비가 그친 뒤에는 습도가 높은 상태에서 낮 동안 다시 기온이 올라 무덥겠으니까요. 11시 30분 발표되는 폭염 영향예보를 참고하셔서 분야별 위험 수준을 확인해 주시고요. 건강관리에도 각별히 신경써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저작권자 ⓒ K-시니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인기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