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시흥시 - LX, 데이터 기반 행정혁신 새 지평 열다

K-시니어라이프 | 기사입력 2022/12/30 [11:17]

시흥시 - LX, 데이터 기반 행정혁신 새 지평 열다

K-시니어라이프 | 입력 : 2022/12/30 [11:17]

[K-시니어라이프 기사]

  © K-시니어라이프

시흥시가 데이터 기반 행정혁신을 위해 한국국토정보공사(이하, LX)가 보유한 플랫폼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행정서비스 구축에 나선다.

 

앞서 지난 628일 시흥시와 LX는 업무협약 체결을 바탕으로, 미래지향적 협업사업을 추진해 공공기관 간 협력 지평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전략적 소통을 통해 공조를 강화하고, 호혜적 혁신을 주도할 계획이다.

 

이후 지속적인 회의를 진행한 양 기관은 지난 11, 기관 간 실무회의를 개최해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각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를 공유하고, 보다 나은 서비스 지원을 위한 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실무회의를 통해 관련 부서는 공간정보를 활용한 실효성 있는 정보 제공, 정확한 데이터 관리, 실무자 중심의 플랫폼 기능 개선 요청 등을 건의했다.

 

현재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협업과제는 시 현안사항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교통카드 환승정보 기반의 버스노선 분석 및 시각화, LX 디지털트윈 기반 교통시뮬레이션, 산불방지를 위한 산림인접지역 공간정보 구축, 행정데이터 일원화 시스템인 스마트시정의 모바일서비스 구축이 대표적인 사례다.

 

2023년에는 해당 사례를 스마트시정 서비스로 통합해 내부 직원들의 정책 결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디지털 플랫폼정부의 출범으로 데이터 기반 과학적 국정 운영이 기대되고 있는 현재, 시흥시와 LX의 협업은 공공의 성장을 도모하며 디지털 행정혁신을 선도하는 좋은 선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LX와의 협약은 2021년에 이은 두 번째 협약으로, 이는 지자체 현안에 함께 대응하는 파트너십의 확장으로 볼 수 있다. 단순 협업체계를 넘어서 향후 다양한 LX 인프라 기반의 부서별 맞춤형 서비스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업무협약을 통해 데이터 기반 행정 혁신에 첫발을 내디뎠다양 기관의 협업이 처음이 아닌 만큼, 그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더욱 긴밀히 협력하고, 함께 고민해 행정 업무의 디지털 전환과 데이터 중심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바람개비[포토에세이]
이전
1/5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