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오늘날씨] 구름많다 차차 개겠고, 중부지방과 경북 오전에 비/눈 와요. 12월 7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2/12/07 [08:58]

[오늘날씨] 구름많다 차차 개겠고, 중부지방과 경북 오전에 비/눈 와요. 12월 7일 5시 기준

박승규 | 입력 : 2022/12/07 [08:58]

▲ 천리안위성 2A호 2022.12.7  © <e-비전라이프>


[e-비전라이프=박승규 기자] 

2022년 12월 7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변가영입니다.

오늘은 한해 중 가장 눈이 많이 내린다는 대설입니다.

그래서인지 어제와 오늘, 비나 눈이 내린 곳이 있었는데요. 오전까지는 중부지방, 경북북부내륙을 중심으로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비와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낮은 기온 아래 길이 얼어 미끄러울수 있겠습니다.

강원 산지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겠고, 해안지역에는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늘 안전사고에 유의해 주시구요. 북쪽해상에는 바람이 많이 부는 곳이 있고, 물결도 높게 일겠습니다.

 

동쪽지역과 일부 남쪽지역은 건조하겠고, 강원영동에는 바람이 강해 화재 예방에 신경써야하는 하루가 되겠습니다.

 

아침, 저녁 기온차도 크겠습니다. 전국 기온 알아봅니다.

오늘 아침 기온 분포는 영하 6도에서 영상 6도를 보였습니다.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상태인데요. 낮 최고기온은 6도에서 13도로 오르는 곳이 있겠습니다.

서울은 8도, 부산은 낮 기온 13도를 보이겠습니다.

 

그럼, 위성과 레이더 일기도를 통해 오늘 날씨 알아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있지만 약하게 돌아나가는 기압골로 인해 생긴 하층운이 중부지방과, 경북을 덮고 있습니다.

 

이렇게 옅어 보이는 구름대지만, 낮고 빗방울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곳곳에 비나 눈이 내리는 곳이 있는데요. 오전이 되면서 조금씩 잦아들겠지만 출근길 교통안전에는 유의해주셔야겠습니다.

 

남쪽으로는 대기 상층에서 부는 강한 바람으로 인해 상층운이 생성된 상태이구요. 동쪽은 강하게 불어나가는 서풍으로 인해 적운 구름대가 생긴 상태입니다.

 

지상일기도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중국 붕부지방에서는 고기압이 동쪽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쪽으로는 기압골이 생기면서, 중부지방은 그 영향을 받고 있는 상태인데요. 오전까지는 이 기압골이 지나면서 구름이 많이 끼고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하지만 점차 고기압이 남쪽으로 이동해 우리나라를 덮으면서 오후가 되면 구름이 점차 소산되는 모습을 보이겠는데요. 대기상층, 5km부근의 바람과 고도, 기온 예상장을 보시면 강한 기압골이 우리나라를 지나가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오후가 되면 빠져나가 평온한 하늘을 되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강원산지에는 이 기압골이 통과하면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해안 지역에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습니다.

고기압이 이동하면서 해상 상황도 좋지 않습니다.

 

서해와 동해의 북쪽 해상에서 기압골이 돌아나가면서 강한 바람을 지상까지 끌고 오겠는데요. 서해중부먼바다와 동해중부먼바다, 동해남부북쪽먼바다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고 물결도 매우 높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안전사고에 유의해주셔야겠습니다.

 

그럼 예상되는 강수 시간과 강수량 알아봅니다.

전국이 가끔 구름많은 가운데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오전까지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강수와 적설은, 적설 1cm내외, 강수 1mm내외가 되겠는데요. 강원영서중부, 충청권남부, 경북남부내륙, 울릉도.독도에는 0.1cm 미만의 눈 날림이나 0.1mm 미만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영상권에 있는 곳도 많아 쌓인 눈은 금방 녹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지면이 차가워 얼어버리면서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아 교통안전에 꼭 신경을 써주셔야겠습니다.

 

곳곳에 어제 있던 눈 소식으로 조금 해갈이 된 곳이 있지만, 동해안을 포함하여 동쪽과 남쪽 지역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한 곳이 있습니다.

특히 강원영동은 바람도 많이 불어 화재 위험성이 더 큽니다.

 

그밖의 지역에서도 언제나 화재 예방에 유의 해주셔야겠습니다.

구름이 덮여 기온이 많이 내려가지 않으면서 중부지방은 비교적 덜 추운 아침이 되겠고, 남부지방은 기온이 꽤 많이 내려간 편입니다.

 

하지만 낮 기온은 오르면서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이렇게 기온의 일교차가 10에서 15도 정도로 크게 나는 곳이 많겠는데요. 날이 건조해 감기 걸리기 딱 좋은 날씨인 만큼, 외투를 꼭 챙겨주시고 건강관리에도 신경써주십시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
[근하신년]
이전
1/3
다음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