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오늘날씨] 춥고 건조한 월요일, 서해안 밤 빗방울/눈날림. 12월 5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2/12/05 [08:44]

[오늘날씨] 춥고 건조한 월요일, 서해안 밤 빗방울/눈날림. 12월 5일 5시 기준

박승규 | 입력 : 2022/12/05 [08:44]

▲ 천리안위성 2A호 2022.12.5  © e-비전라이프


[e-비전라이프=박승규 기자] 

2022년 12월 5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송원화입니다.

새로운 한 주를 여는 월요일인 오늘도 매우 춥겠습니다.

출근길 옷차림 따뜻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대기는 점점 건조해지는 데다 바람도 평소보다 강하게 불겠습니다.

불씨 관리 잘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오늘 밤 서해안에는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퇴근길 기상정보도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전국 날씨 간단히 짚어보겠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7도, 대전 -7도 광주 -2도, 대구 -3도로 출발하고 있지만요. 낮 기온은 서울 2도, 대전 4도 광주 4도, 대구 5도로 어제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습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먼저 기압계부터 짚어보겠습니다.

상층 대기의 흐름을 보여주는 위성수증기영상에서 밝은색으로 표현된 수증기가 중국내륙에서 우리나라를 지나 일본으로 흐르고 있습니다.

 

10km 이상 상공에 찬 공기와 따뜻한 공기의 경계에서 부는 강한 바람인 제트기류를 따라서 발달한 구름대인데요. 이 구름대의 북쪽으로는 주변보다 어둡게 표현된 -20도 이하의 차고 건조한 공기가 자리해 있습니다.

 

이 무거운, 차고 건조한 공기는 지상으로 묵직하게 가라앉아서 찬 대륙고기압을 발달시켰는데요.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흐름을 따라서 우리나라로는 찬 북서풍이 불면서 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대기의 흐름을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위성구름영상에서 푸른색의 제트기류를 따라 발달한 상층운 아래로 찬 북서풍이 따뜻한 서해와 동해 위로 불며 발달한 붉은색의 하층운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하층운은 고기압이 점차 남쪽으로 내려오며 주변의 따뜻한 육지와 바다의 영향을 받아 원래의 찬 성질을 조금씩 잃어가며 사라지겠고요. 기온은 오늘 아침 이후 오름세를 보이겠습니다.

 

오늘은 중국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 이렇게 가끔 구름 많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12~2도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이렇게 영하권으로 출발하고 있습니다.

 

한파특보가 발효된 경기북동부와 강원내륙.산지를 중심으로는 이렇게 아침 기온이 보라색으로 채색된 -10도 안팎의 분포를 보이고 있고요. 그 밖의 중부지방과 전북동부, 경북북부는 남색으로 채색된 -5도 안팎의 분포를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보다 3~5도 정도 낮은데다 바람이 평소보다 더 불며 체감온도는 기온보다 낮아 매우 춥습니다.

오늘 낮 기온은 2~8도로 어제와 비슷하거나 조금 오르겠지만요. 계속해서 춥겠습니다.

두툼한 겉옷으로 건강 잘 챙기시고 시설물 피해 없도록 잘 관리해주시기 바랍니다.

 

서쪽에 자리한 고기압 영향으로 우리나라로는 건조한 서풍 계열의 바람이 계속 불어오면서 전국의 대기는 점점 이렇게 메말라가고 있습니다.

특히, 대도시와 동쪽 지역을 중심으로는 대기가 매우 건조합니다.

바람이 조금만 불어도 작은 불씨가 큰불로 번지기 쉬우니까요. 계속해서 불씨 관리 잘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두 고기압의 흐름 사이에서 발달한기압골의 흐름을 따라서 서해상으로부터 불어오는 온화한 서풍이 하루 중 기온이 낮은 시간대인 밤에 차가워진 지면 부근 공기를 이렇게 타고 오르면서 비구름이 발달하겠습니다.

이 비구름의 영향으로 오늘 밤 서해안에는 0.1mm 미만의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0.1cm 미만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내일 새벽부터 오전 사이에 서쪽 지역에 비나 눈이 내리는 곳 있겠습니다.

내일 내리는 비와 눈에 대해서는 오늘 오후 날씨해설에서 자세히 다룰 예정이니까요. 계속해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다음으로 강풍 전망입니다.

현재 제주도서부에 강풍특보가 발효 중인데요. 오늘 오후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요. 해안을 중심으로도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습니다.

바람으로 인한 피해 없도록 시설물 점검 잘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바다 날씨입니다.

현재 풍랑특보가 발효된 서해남부남쪽먼바다는 오늘 오전까지 제주도서부앞바다와 남해동부바깥먼바다는 오늘 오후까지 제주도남쪽먼바다는 내일 새벽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항해나 조업 중인 선박은 안전에 유의하시고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위로 시작하는 이번 주, 최신 기상정보 잘 챙기셔서 안전하고 건강한 한 주 보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
[근하신년]
이전
1/3
다음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