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오늘비, 시간별 집중/소강 지역 확인! 8월 30일 5시 기준

박승규 | 입력 : 2022/08/30 [09:57]

▲ 천리안위성 2A호 2022년 8월 30일  © e-비전라이프


[e-비전라이프=박승규 기자] 

2022년 8월 30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상청 날씨누리 : https://www.weather.go.kr ★★★ 옙TV도 많이 사랑해주세요! - https://www.youtube.com/c/옙TV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윤정입니다.

오늘도 어제처럼 전국이 흐리겠습니다.

 

다만 비 내리는 양이 어제보다 많을 텐데요. 특히 오늘 출근길에는 수도권과 충남권에 강한 비가 예상돼 안전사고 없도록 주의하셔야겠고요. 오늘 비 내리는 곳에서는 돌풍이 불고 천둥.번개가 치기도 하는 만큼 시간에 따라 강한 비 집중 지역과 또 곳곳 소강상태를 보일 지역 꼭 확인하셔야겠습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 날씨, 기온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어제보다 조금 높게 시작합니다.

서울 19도, 춘천 18도, 강릉 19도, 대전 20도, 전주 21도 대구 20도, 부산 23도 게다가 제주는 25도로 열대야가 나타났었는데요. 오늘 한낮엔 대부분 어제와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지만 광주 28도 제주는 33도까지 오르면서 전라권과 제주도는 어제보다 다소 높겠습니다.

 

그럼 더 쉽고 자세한 오늘 날씨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기상 실황입니다.

위성 레이더 영상에 지상 기압계까지 중첩시켰는데요. 저기압이 서해상에서 발달해 전면에 비구름대를 몰고 현재 서해중부먼바다까지 와있습니다.

 

때문에 전국이 흐린 가운데 중부지방 중심으로 비가 내리고 있는데요. 오늘 이 저기압은 내륙을 통과해 내일 새벽 동해상으로 빠져나가겠고요. 저기압의 이동 경로에 따라 시간대별 강한 비 집중 구역과 또 소강상태를 보일 지역이 달라질 수 있어 기상정보에 귀 기울여 주셔야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저기압에 동반된 비구름대는 남쪽에서 불어오르는 따뜻한 공기와 북쪽에서 파고드는 차가운 공기가 강하게 충돌하는 영역에서 가장 강하게 발달하는데요. 그 영역이 주로 저기압의 전면 북동쪽 혹은 후면 남서쪽에 위치하게 됩니다.

 

때문에 오늘 저기압이 중부서해안에서 점차 내륙으로 진입함에 따라 오늘 아침부터 수도권과 충남권 중심으로 오늘 오후까지 강한 비가 내리겠고요. 더불어 강원남부와 강원산지, 충북북부 경북북동부에도 강한 비가 내일 새벽까지 내리는 곳 있겠습니다.

 

한편 저기압이 내일 새벽 동해상으로 빠져나가면서 북서쪽부터 그치기 시작해 오후엔 대부분 그치겠지만 저기압 북서쪽에서 부는 동풍 혹은 북동풍이 바다를 지나 해안과 산지를 만나 불어 오르는 강원영동과 경상권해안에는 내일 밤까지도 비가 이어지는 곳 있겠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저기압 전면과 후면 따뜻하고 또 차가운 두 공기가 강하게 부딪치는 경계에서 비구름대가 강하게 발달한다면 대체로 따뜻한 공기가 이동하는 저기압의 남쪽은 비의 강도가 약합니다.

 

때문에 이 영역이 오늘 오전부터 낮 사이 지나게 될 전남권과 경남권엔 곳곳 소강상태 보이는 곳 있겠습니다. 정리하겠습니다.

 

현재 보시는 분포도에서 보랏빛 영역은 시간당 30mm 안팎의 강한 비가 예상되는 지역인데요. 오늘 출근길엔 수도권과 충남권 중심으로 오전에는 강원남부와 충북북부까지 오후에는 경북북부와 강원산지에 비가 강하게 쏟아지겠고요. 충북북부와 또 강원남부와 강원산지 경북북동부에는 퇴근길에도 강한 비 예상됩니다.

 

한편 오늘 오전부터 늦은 오후 사이 전남권과 경남권에는 소강상태 나타나는 곳 많겠고요. 늦은 밤부턴 전남권 내일 새벽엔 경남권과 제주도에도 비가 다시 내리는 반면 북서쪽부턴 비가 그치기 시작하겠습니다.

 

내일 오후 전국 대부분 비가 그치겠지만 강원영동과 경상권해안은 내일 밤까지 이어지는 곳 있겠습니다.

내일까지의 예상강수량입니다.

 

중부지방과 전북북부, 경북북부, 서해5도와 울릉도.독도에는 30~80mm의 비가 내리면서 특히 경기남부, 강원남부와 강원중.북부산지 충청북부, 경북북동부에는 120mm 이상 쏟아지는 곳도 있겠고요. 전북남부와 전남권, 경북권남부와 경남권 또 제주도에는 5~40mm 예상됩니다.

 

비 오는 지역에서는 돌풍이 불고 천둥.번개가 치기도 할테니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고요.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 또한 돌풍과 천둥.번개 특히 서해상엔 안개까지 짙게 끼는 곳도 있겠으니 해상활동에 주의 당부드립니다.

 

이번 주, 8월의 끝과 9월의 시작이 같이 들어있는 만큼 한반도 내에서도 여름과 가을 날씨가 공존할 텐데요. 우선 오늘 기온 어제와 비교해 보면 아침엔 서해상 저기압 전면에서 따뜻한 남쪽 공기가 불어 들어오기 때문에 비가 가장 먼저 시작된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어제보다 1~3도 높고요. 오늘 낮엔 비가 오면서 대부분 어제와 비슷하거나 1,2도가량 낮겠지만 따뜻한 남쪽 공기를 꾸준히 맞는 제주도와 전라권은 어제보다 1,2도가량 높겠습니다.

 

그래도 대부분 평년값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수준이겠고요. 오늘 아침최저기온 17~23도인 가운데 제주도에 경우 밤사이 기온이 25도 이상 유지되며 열대야가 다시 나타났고요. 낮최고기온은 20~30도 중부지방과 전북, 경북권과 경남내륙은 25도 안팎으로 선선하겠지만 전남권과 제주도 또 경남권해안은 30도 안팎까지 오르면서 특히 제주도에 경우 최고 33도까지 올라 더 덥겠습니다.

 

건강관리 잘해주시기바랍니다. 더불어 오늘 비는 시간별 집중 지역과 소강 지역 확인하시는 게 중요하겠고요. 특히 교통량이 많은 출근길과 퇴근길 출발 전 기상정보 한 번 더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